중국어 공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의 발음을 정확히 익히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도 한자가 없으면 동음이의어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한자 교육을 받는다. 그래서 중국어 간자체는 낯설어도 중국어 번자체를 보면 대충 뜻은 알아 들을 수 있다. 한문 시간이 중국의 고시 등도 배웠기 때문에 문장을 이해하는데도 아주 어렵지는 않다. 그러나 발음은 답이 없다. 간장공장공장장은 간공장장이고 콩장 어쩌고 하는 언어유희처럼 중국어도 발음이 비슷한 것들이 너무 많다. 我是四十四歲 이런 식이면 워쓸쓰쓸쓰쒜이 이런 식의 쓸쓸쓸쓸 거린다. 중국어 4성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아예 못 알아듣는다. 영어보다 더 심하다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중국어 배우기 좋은 드라마 추천 작품들을 찾아보니 중국판 프렌즈라 할 수 있다는 애정공우 ipartment를 추천해줬다. 애정공우에 나오는 중국어 발음이 꽤 정확하고 좋은데다가 삼국지, 신조협려, 의천도룡기 같은 사극물이 아니라 현대물이다 보니 현대 중국인들의 표현과 생활방식, 문화를 익히는데 훨씬 좋다고 한다.
애정공우 파일을 과감히 결제하기에 앞서 중드 애정공우 맛보기를 볼 수 있는 동영상들이 있다. 그래서 먼저 보니 꽤 재미나다. 한 아파트에 살고 있는 남녀의 이야기인데 프렌즈처럼 시트콤이라 중간 중간 아하하하 웃는 소리도 나고 짧막짧막한 대화들이 엮어 있어서 중국어 배우기 좋은 드라마 맞다.
또한 중드 특징대로 전부 보통어 자막이 있다. 이건 중드의 특징인데 중국 내에서도 보통어, 광동어, 각 지방어 들이 많다보니 서로 말이 잘 통하지 않아 보통어 자막이 반드시 들어간다고 한다.
그 덕분에 중국어 걸음마 외국인 입장에서는 참 편하다.
번역하면 관구상 왔어인데, 그들이 쓸 때는 꽤 다르다. 한 순간에 익혀지지는 않겠지만 함께 보면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중국어 교재에 따라오는 CD는 발음이 정확하나 느리고 결합어에 약하다. 한 단어씩 따박따박 떼어서 읽어주기 때문에 하나 하나 공부할 때는 좋지만 실제 중국인과 대화에 써 먹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애정공우 같은 중드 대사를 들으면서 따라하다 보면 좀 더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다.
처음부터 의욕에 넘치게 모르는 단어를 전부 메모하면서 진을 빼지 말고, 처음에는 편하게 저들의 골때리는 유머 코드에 적응해 가면서 중드 애정공우를 즐겨보자. 여러 커플이 나오는데 각 커플 당 대사가 10마디 안 팎이라 편하다. 중국어 펏걸음 초보에게 괜찮은 중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