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희진 사태 터질 것이 터진 모양새입니다. 미리 준비해 놓은 것처럼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번 민희진 사태로 인해 뉴진스 해체 될 듯 합니다. 해체까진 아니더라도 활동은 못하게 될 것 같습니다. 무엇이 부러웠는지 피프티 피프티 따라잡기를 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민희진 사태 때문에 하이브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덕분에 줍줍하긴 했는데요. 장기적으로는 악재로 작용할 듯 하여 가볍게 치킨 값만 건지면 빠져 나올 생각입니다.
민희진 사태 하이브 주가 폭락
2024년 4월 22일 느닷없이 민희진 대표가 어도어(ADOR)를 독립 시키려 했다는 의혹이 터졌습니다. 하이브(HYBE)가 어도어 독립과 관련된 감사를 진행했고 주주총회를 소집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급작스럽게 열리는 주주총회는 악재입니다. 대부분 안 좋은 일이 발생했을 때 임시 주주총회가 열립니다.
영화나 미드에서 보았을 것인데요. 뜬금없이 임시 주총이 열리면 대게 현재 오너가 짤리거나 기업 운영권이 다른 기업으로 넘어갑니다.
임시 주총이 열린 이유가 민희진 대표가 어도어를 하이브로 부터 독립 시키려는 의도가 포착 되었기 때문인데요.
이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하이브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시총 7천억 가량이 증발했으니 말 다했죠.
지금 하이브의 대응을 보면 반란으로 판단하고 강하게 대처하려는 듯 합니다. 아마도 이번 임시 주총에서 영화와 미드에서 보던 그 일이 생길 것 같습니다.
뉴진스 해체 위기 민희진 사태
민희진 사태 촉매제는 신인 걸그룹 아일릿(ILLIT)입니다.
아일릿(ILLIT)은 하이브의 자회사 빌리프랩(Belift Lab)에서 데뷔 시킨 여자 아이돌 그룹입니다. 아일릿이 뉴진스와 많은 부분에서 닮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민희진 대표가 이를 ‘카피’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빌리프랩 소속의 아일릿이 자신의 회사 소속인 뉴진스를 카피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하이브의 방시혁 대표와 마찰이 있었고, 해결이 안되다 보니 이렇게 민희진 사태 문제가 터진 것 같습니다.
카피캣으로 불거진 문제가 지금은 부당 해고 대 경영권 탈취 문제로 커졌습니다.
문제는 터졌고 세상에 알려졌으니 어떻게 든 결론이 나야 합니다.
하이브 주가 폭락도 문제이긴 하지만 이번 민희진 사태는 뉴진스 해체 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의 흐름으로 보면 단순 아이돌 카피 문제로 마무리 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카피 근거와 부당 해고 근거
이번 민희진 사태는 전광석과 같은 속도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글 발행 시점에 또 다른 입장문이 공개 될 수 있습니다.
공개된 입장문을 여러 번 읽어 보았습니다. 원문을 보고 싶었지만, 대체 어디에 있는지 찾지 못해 언론에서 공개한 입장문 전문을 읽었습니다.
진실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매우 감정적인 상태에서 입장문을 작성했단 것은 알 수 있었습니다. 흡사 남친과 싸우는 여친의 모습이 느껴졌습니다.
입장문은 세 줄로 요약할 수 있는 내용인데, 블로그에 쓰진 못하겠습니다. 남자들은 여친한테 많이 들어 보았을 겁니다.
- 나 xx 나빠
- 사x해
- 사xx라고
카피와 부당 해고를 주장하는 입장문에 구구절절 감정을 담아 호소할 필요 없습니다. 카피가 확실하다면 저작권 침해, 업무 방해 등으로 고소를 진행하면 됩니다. 부당 해고 당했으면 부당 해고로 고소하면 됩니다.
뉴진스는 ‘헤어, 메이크업, 의상, 안무, 사진, 영상, 행사출연 등 연예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다른 가수를 카피한 바가 전혀 없으니 저런 주장을 하는 것이겠죠?
그런데 저런 논리라면 헤어, 메이크업, 의상, 안무 등은 미용 해준 사람, 화장 해준 사람에게 권리가 있는 것 아닌가요? 옷 만든 사람에게 권리가 있는 것이고요.
그런데, 해고 당한 사실은 없으면 고소 자체가 안되지 않나요?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는 빌리프랩이라는 레이블 혼자 한 일이 아니며 하이브가 관여한 일입니다.’
입장문 발췌
입장문을 보면 물증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증거가 없으면 역으로 영업 방해, 명예훼손 등으로 걸릴 것이기 때문에 증거 없이 아일릿의 뉴진스 카피를 하이브가 관여했다고 주장할 리 없죠.
만약 그렇다 하더라도 내가 하이브 대표면 어도브는 없애 버릴 것입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본 보기로 삼을 수 있도록 없애 버릴 겁니다. 손실은 크겠지만 다신 이런 일이 발생되지 않게 싹을 잘라버릴 겁니다. 썩은 양파가 아깝다고 창고에 방치하면 다른 양파들도 썩어버리기 때문에 내다 버릴 겁니다. 뉴진스는 어도브 소속입니다. 기업이 없어지면 뉴진스 해체 되는 것이죠.
현실은 하이브 대표라 하더라도 뉴진스 해체 쉽게 결정 못합니다. 수 많은 팬들 보다 소수의 투자자들 때문에 해체 시키지 못할 겁니다. 더욱 지금은 BTS가 군복무 중이기 때문에 해체 시키지 못합니다. 예정되어 있는 5월 컴백도 일정대로 진행될 겁니다.
뉴진스 해체 예상 뉴진스 피프티 피프티 따라잡기 중
시간은 걸리겠지만 저는 뉴진스 해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까지 벌어진 사태가 모두 사실이라면 뉴진스 해체 될 겁니다.
사실을 근거로 입장문이 작성되었다면 지금 뉴진스는 피프티 피프티 따라잡기 중인 겁니다.
‘어도어는 뉴진스 멤버 및 법정대리인들과 충분히 논의한 끝에 공식 입장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입장문 발췌
내용을 미루어 보면 뉴진스 멤버의 의견이 포함된 입장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회사 대표와 자회사 소속 뉴진스 멤버가 모회사 대표에 반기를 든 것입니다.
만약 어도어를 하이브로부터 독립 시키기 위해 반기를 든 것이라면 각오해야 할 것입니다. 말이 좋아 독립이지 그 어떤 나라도, 그 어떤 회사도 쉽게 허용하지 않는 것이 독립입니다.
만약 독립 전쟁 중인 것이 맞다면 뉴진스 해체 문제가 아니라 사장 당할 겁니다. 계약 기간 동안은 물론이고, 계약 종료 후에도 연예계에는 발 붙이기 힘들 것입니다.
독립 뿐만 아니라 권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맥도날드에 빅맥이라는 햄버거가 있습니다. 이 빅맥을 만든 사람은 맥도날드 본사 직원도 아니었습니다. 맥도날드 지점을 운영하던 사장이 만든 메뉴입니다. 이걸 본사가 가져가 전세계에 팔기 시작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맥도널드는 빅맥에 대한 그 어떠한 라이선스나 로열티 등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습니다. 빅맥 이름을 만든 사람도 월급만 받았을 뿐이지 상표권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기업에서 메가 히트작 상품을 만든 사람들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메가 히트작 상품에 대해 아무 권리도 없습니다. 메가 히트작을 만든 공로로 인해 두둑한 보너스를 받거나 한 자리 차지할 순 있겠지만, 히트작 상품에 대한 권리는 갖지 못합니다.
삼성전자에서 일하는 엔지니어가 페어폰을 만들어 내면 모든 권리는 삼성전자 것이 됩니다. 기업에 속해 월급 받고 일하면 만든 모든 것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월급 받고 일하는 연구원이 특허를 따더라도 그 특허권은 기업 소유가 됩니다. 보너스 정도는 줄 수 있겠지만, 특허권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어도어 대표가 뉴진스에 대한 앨범, 사진, 노래, 가사 등에 대해 권리가 있다면 저작물 등으로 등록했을 것입니다. 그 외의 것들은 모두 하이브 것입니다.
아이돌 팬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같은 하이브 소속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실제로 어도어 것이든 빌리프랩 것이든 결국 모든 것은 하이브 것입니다. 자사끼리 로열티를 주고 받게 처리하면 그만 인 일입니다. 회사 내부에서 조용히 조율해야 할 일이지, 외부에 까발리며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지 않고 문제를 만든 것에 대한 책임이 따를 것입니다.
저를 포함 많은 사람들이 이번 사태를 의아하게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모회사 대표와 자회사 대표 사이에는 마찰이 생겼다? 모회사 대표가 자회사 대표를 상대로 언론 플레이를 한다?
자잘못을 떠나 상상이 안됩니다. 삼성 디스플레이 사장이 이재용 회장한테 최근 출시한 갤럭시S24 액정 내가 만든 디스플레이 카피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묻는 것 같아서요. 삼성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 자회사입니다. 익히 들어 알겠지만 삼성전자 회장이 이재용 회장입니다.
그래서 저는 뉴진스 해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BTS 제대하고, 후속 여자 아이돌 준비가 완료되면 뉴진스 해체 또는 활동 종료 후 잠적하게 될 겁니다.
여자 아이돌 쪽은 조용할 날이 없네요. 아현 이적 루머에 피프티 피프티 뒤통수에 르세라핌 코첼라 라이브 이슈에 에스파 카리나 연애 등까지 조용한 날이 없네요.
2024년 4월 25일 내용 추가
2024년 4월 25일 하이브가 관련자들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물증까지 공개되었습니다.
뉴진스 법적 대리인들의 선택에 따라 결정 되겠네요.
어떤 결정을 내리든 뉴진스 등 터지는 것은 막지 못할 겁니다. 앞서 말했지만 저는 뉴진스 해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