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바이킹스는 중세 바이킹을 배경으로 하는 미드입니다. 미드 바이킹스는 바이킹의 신화와 역사를 배경으로 한 미드이며, 다큐멘터리 채널인 히스토리 채널에서 제작 방영한 드라마로 2013년 시즌1(9화)이 시작 되었습니다.
미드 바이킹은 2014년 현재 시즌2 10화까지 방영 되었고, 2015년 2월 19일이 바이킹 시즌3 방영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미드 바이킹스 시즌3는 10화로 예정되어 있으며, 시청률이 좋게 나올 경우 시즌4 이상도 나오게 될 것입니다.
미드 바이킹스 시즌1의 주요 등장 인물로는 주인공 라그나 로스브로크와 그의 아내 라게르타(라게르사로 부르는 사람들도 있음). 라그나 로스브로크의 동생 롤로 로스브로크, 플로키, 헐 해리슨 백작, 헐 해리슨 백작 부인 시기, 수도사 애셀스턴, 레이프, 호릭 왕 등이 나옵니다. 아슬라크 공주, 라그나 로스브로크의 아들 비욘, 엑버트 왕 등은 시즌2에서 비중 있는 인물로 나옵니다.
바이킹스의 주인공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약탈 문화를 갖고 있는 어촌 마을에서 라게르타와 살고 있습니다. 이 마을이 속한 나라가 정확하게 어느 나라인지는 모르겠으나 북구신화를 믿는 북유럽의 나라입니다. 이 마을은 농사도 짓고 가축도 기르지만 척박한 땅 때문에 식량이 부족하여 약탈을 하여 살아 갑니다.
라그나 로스브로크 아내 라게르타입니다. 그녀는 미인이지만 평범한 여성이 아닙니다.
아내 라게르타는 방패 처녀(Shield maiden)로 불리우는 바이킹 전사입니다. 라게르타는 바이킹 전사 답게 시즌1 1화에서 집에 칩입한 괴한 2명을 간단하게 제압한 후 쫓아 냅니다.
라게트라는 시즌 중반 약탈 출정에 나서기도 합니다.
라그나 로스브로크와 라게르타는 딸과 아들이 있습니다.
딸은 바이킹스 시즌1 후반 전염병으로 죽게 됩니다.
라그나 로스브로크와 라게르타가 살고 있는 마을의 지도자 헐 해리슨 백작과 부인 시기입니다. 이 백작은 약탈을 일삼는 바이킹 답지 않게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며 모험심도 크지 않아 현실에 안주하고 삽니다.
하지만 진취적인 성향의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호기심과 야망이 큰 인물입니다. 약탈 시즌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동쪽만 약탈하던 백작에 반기를 들고 서쪽으로 약탈을 떠납니다.
첫 서쪽 약탈 출항에 땅을 발견한 라그나 로스브로크와 롤로 그리고 바이킹 전사들. 첫 서쪽 약탈에는 라그나 로스브로크의 반대로 라게르타는 출정하지 못하고 다음 약탈에 출정합니다.
왕좌의 게임이 칼로 싸운다면 미드 바이킹스는 바이킹의 주무기인 도끼와 방패 싸웁니다.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작은 도끼로 싸우고, 플로키는 양손에 단검과 도끼를 들고 싸우고, 롤로는 도끼도 사용하지만 긴창으로도 싸웁니다. 바이킹은 고대 북유럽 신화를 믿기에 이들에게 죽음이란 극중 나오는 기독교인이 생각하는 죽음과 다릅니다. 삶과 죽음의 개념이 다르기에 거칠 것 없이 무자비하게 사람을 죽입니다.
바이킹들은 서쪽을 약탈하며 그곳에 살고 있는 여자들을 겁탈하려 했는데, 라그레타가 겁탈을 못하게 막습니다. 흥분한 바이킹들은 라그레타까지 겁탈하려 하였으나, 바이킹 여전사인 라그레타 혹은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자신을 겁탈하려던 바이킹들의 목을 따버립니다. 남편과 부인 중 누구인지 정확하게 기억이 안 나는군요.
라그나 로스브로크 서쪽 영국으로 보이는 나라를 약탈하며 포로로 수도사를 한 명 잡아 오게 됩니다. 수도사 애셀스턴은 미드 바이킹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이니 그와 관련된 장면은 유심히 보시길 바랍니다. 이종 문화와 이종 종교의 다리 역활을 하는 것이 수도승이기에 주인공 다음으로 비중있는 인물이 애셀스턴이라 생각합니다.
그의 생각은 옳았고 서쪽 약탈에 크게 성공하여 귀향합니다. 하지만 백작은 이런 라그나 로스브로크의 업적을 위협으로 느끼게 됩니다. 백작은 약탈한 자원 중 1개만 가져갈 수 있게 합니다.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약탈한 것 중 포로로 잡아온 수도사를 선택합니다.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수도사를 종으로 부려 먹으며 수도사가 살고 있던 나라의 문명과 언어을 배우게 됩니다.
서쪽 약탈에 성공하고 돌아온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영웅 대접을 받게 되지만, 영웅이 되며 존재감이 높아진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백작에겐 위협이 됩니다. 이에 백작은 라그나 로스브로크를 견제하게 됩니다. 백작은 서쪽 약탈에서 바이킹 동료를 죽인 죄(라그레타 겁탈 사건)를 물어 라그나 로스브로크를 벌하려 하였으나 실패하게 됩니다. 롤로를 이용 거짓 증언을 하게 하려 하였으나 롤로가 정직하게 사실 그대로를 증언해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벌을 면하게 됩니다.
하지만 라그나 로스브로크가 영웅으로 추앙 받게 되자 이를 위협으로 느낀 백작은 라그나 로스브로크를 제거하려 합니다. 주인공이 죽는 순간 미드는 끝이 나야 하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산으로 도망칩니다. 산으로 도망치다 벼랑 끝에 몰린 라그나 로스브로크 그는 벼랑 끝에서 스스로 바다에 몸을 던집니다. 물에 빠진 라그나 로스브로크를 수도사가 건져 내고, 플로키 집에 숨어 치료를 받게 됩니다.
백작은 도망쳐 숨어 있는 라그나 로스브로크를 잡기 위해 그의 동생 롤로를 고문하게 되는데, 롤로의 고문 소식을 들은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백작에게 결투 신청을 하게 됩니다. 백작이 결투 신청을 받아들여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생사를 위협하는 부상을 입고, 그 부상을 치유 중인 상태로 백작과 결투를 하게 됩니다. 영웅 대접을 받는 바이킹 중의 바이킹 전사와 늙은 백작의 결투 결과는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백작이 된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이전 백작의 장례식을 성대하게 치루어 줍니다.
헐 해리슨 백작 부인 시기는 스스로 라게르타의 노예가 되는 것을 선택하게 되고, 롤로 로스브로크와 함께 살게 됩니다. 롤로는 형의 부인인 라게르타를 짝사랑했으니 이 둘의 결혼은 정략 결혼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작이 된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바람을 피우게 되는데, 나중에 알게 되지만 바람핀 상대가 아슬라크 공주. 아슬라크 공주는 시즌2에 배로 부른 상태로 다시 등장하게 됩니다.
라그나 로스브로크는 호릭 왕과 동맹을 맺고 다른 바이킹 세력과 영토 전쟁을 하게 되는데, 이 세력 싸움이 이상하게 꼬이기 시작하며 복잡해 지게 됩니다. 시즌2는 정치, 파벌, 치정 등으로 꼬이며 시작되고, 이 꼬인 것들을 풀어 가고, 서쪽 새로운 나라의 약탈 원정을 그린 이야기 입니다. 시즌1 후반부 에피소드에는 이상한 종교 의식을 행하고, 다소 선정적이고, 잔인한 내용이 담긴 관계로 자세한 내용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미드 바이킹스 시즌2 줄거리는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