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간으로 10일 저녁 8시 정도 클래시 오브 클랜 업데이트가 진행 되었다. 미리 예고되었지만, 이번 클래시 오브 클랜 업데이트는 진짜 대규모 업데이트이었다. 업데이트 된 내용이 너무 많다 보니 무엇이 바뀌었는지도 모를 지경이니 말이다.
이번 업데이트 내용 중 비중이 큰 것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고렙 11홀에만 적용 되는 내용이 아닌 쪼렙에게 중요한 것들을 말이다.
이번 CoC 업데이트 내용이다. 클래시 오브 클랜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재된 CoC 대규모 업데이트 패치노트를 캡쳐했다. 이중에서 11홀을 제외한 쪼렙에게 적용되는 것들을 살펴보자.
업데이트 이후 홀치기가 안된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마을회관만 파괴되었을 땐 보호막이 생기지 않는다. 예전엔 마을회관만 부셔도 1별 이었지만, 이젠 아니다. 그래서 마을회관을 밖으로 빼둘 필요가 없어졌다. 반대로 말하면 홀치기가 안되므로, 밖에 빼둔 마을 회관만 부시고 가면 안된다.
방어자의 마을이 30% 이상 파괴되면 12시간 보호막이 켜지지만, 공격자는 마을을 50% 미만 파괴하면 공격 실패가 된다. 만약
공격자가 집합소 1/3 이상의 유닛을 사용하지 않고 마을을 30%이상 파괴하였다면 방어자 마을에 보호막은 생기지 않는다.
업데이트 후 마을회관은 저장소 기능도 수행한다. 마을회관은 자원량의 12.5% 정도, 다크엘릭서는 약 6.25% 정도를 저장하니 잘
지켜야 한다. 8홀 풀업 기준으로 마을회관은 골드/엘리서 75,000씩의 저장 용량과 5000의 다크 엘릭서 저장 용량이
갖는다. 마을회관이 저장소 기능을 수행하기에 고블린이 방어타워 보다 마을회관을 우선 타켓으로 공격한다. 고블린이 자원 시설에 2배의 데미지를 주기에 클랜성은 물론 마을회관까지도 더 빨리 파괴할 수 있게 되었다.
업데이트 후 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도 공격이 가능해졌다. 보호막이 있는 상태에서 공격을 할 경우 순차적으로 3시간, 4시간 등으로 보호막 시간이 감소된다.
보호막과 비슷한 개념의 가드 기능이 생겼다. 보호막이 없을 때 잠깐 동안 마을을 보호해 준다. 최대 접속 시간이 3시간으로 줄었다. 예전에는 최대 6시간까지 접속 유지가 가능했으나, 이젠 최대 3시깐 까지만 접속할 수 있다.
약탈 보너스가 변경 되었다. 기존에는 1별을 하면 해당 리그 약탈 보너스 100%를 받았지만, 업데이트 후 마을을 파괴한 퍼센트에 따라
보너스가 차등 지급된다. 70% 이상을 파괴하면 보너스 100%가 지급되지만, 70% 미만에서 50% 사이로 파괴하면 리그 보상금은
80%만 지급된다.
아을 크기가 40×40에서 44×44으로 늘어났다. 또한 테두리가 조금 더 두꺼워졌다. 공격 시간이 3분에서 3분 30초로 30초 늘어났다.
클랜성에 마법 지원 기능이 생겼다. 클성 지원에 마법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되었다. 1칸 짜리 마법, 암흑 마법을 지원 받을 수 있다.
3레벨 마녀가 등장하여 앞으론 클성에 3레벨 마녀를 지원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클랜 레벨 5이상의 클랜에서 활동한다면 지원 업그레이드 1레벨이 적용되기에 2레벨 마녀를 지원 받으면 3레벨 마녀가 된다. 미니언도 7레벨이 생겼기에 7레벨 미니언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이번 업데이트로 11홀에서만 가능한 그랜드 워든, 독수리 포탑, 9레벨 마법사 타워, 12레벨 골드/엘릭서 저상소 등도 생겼다. 11홀에 공격을 갈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그렇다고 11홀로 당장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니 모두 그림의 떡일뿐.